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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역』의 64괘에서의 건곤감리
2010.02.24,
조회 7519
[우주(철학)]
인간과 만물이 이 우주로부터 처음 생명을 받은 바탕이 무엇인가? 천지다. 그런데 천지만 갖고 생명 탄생의 생성작용이 이뤄지는 게 아니다. 천지는 생명의 큰 틀, 바탕, 집이고, 그 천지를 대행하여 음양의 변화를 일으켜 만물을 낳아 기르는 것은 일월이다. 그래서 상제님이 “천지무일월天地無日月이면 공각空殼이요, 천지가 해와 달이 아니면 빈껍데기요, 일월무지인...
4.
『주역』에서 전하는 건괘, 곤괘
2010.02.24,
조회 6963
[우주(철학)]
『주역』에서 건괘 곤괘를 무엇이라고 했는가? 건괘를 보면 “크도다, 건원乾元이여!”라고 했다. 생명의 근원, 진리의 바탕, 도의 근원이라고 으뜸 원元 자를 써서 ‘건원’이라고 한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어머니 곤괘도 “지극하도다, 곤원坤元이여!” 이렇게 돼 있다. 어머니 곤의 덕을 ‘곤원’이라고 했다. 건과 곤은 서로 포용하고 있는 일체 관계지만, 생명...
3.
천문, 지리를 관찰한 태호복희씨-『주역周易』 「계사전繫辭傳」
2010.02.24,
조회 6772
[우주(철학)]
상제님의 도통지경은 지난날의 성자들과 무엇이 다른가? 이에 대해 상제님이 한 마디로 간결하게 밝혀주신 바 있다. 그 말씀을 들여다보자. 예로부터 상통천문上通天文과 하찰지리下察地理는 있었으나 중통인의中通人義는 없었나니 내가 비로소 인의人義를 통하였노라. 위징魏徵은 밤이면 상제를 섬기고, 낮이면 당태종을 도왔다 하나 나는 사람의 마음을 빼었다 찔렀다 하노라....
2.
주역의 간艮도수
2010.02.23,
조회 5995
[우주(철학)]
상제님이 이 땅에 오시게 된 또 다른 이유는, 주역의 간艮도수 때문이다. 개벽 소식 가운데 이 간도수만 제대로 알아도 큰 소득이다. “주역을 보면 내 일을 안다.”는 상제님 말씀 그대로, 주역을 보면 공자가 한평생 공부하고 나서, 모든 변화가 귀결되는 곳 즉, 선천세상이 마무리되고 후천세상이 처음 열리는 곳을, 팔괘의 방위로 “성언호간成言乎艮”이라고 했다....
1.
대학의 격물치지格物致知와 주역의 궁리진성窮理盡性
2009.11.10,
조회 5232
[우주(철학)]
이치에 밝으면 사람이 실수를 적게 하고, 어지간해서는 패배자로 살지 않는다. 이치에 밝은 사람은 그 언행이 인간의 도리상 큰 하자가 없고, 흠이 없다. 또한 이치에 밝으면 사람이 문명한 인간으로 속히 변화될 수 있다. 인간 역사에서 볼 때, 이통이 밝은 사회를 만드는 가장 확실한 첩경이다. 인류 역사를 보면, 문명사회로 진입해 들어갈 때는 언어문자가 정립...